2023년 한 해가 저물어 가고, 2024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2월 31일이 일요일이고 2024년 1월 1일이 월요일이므로 연말과 신정까지 3일 연휴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3일 연휴로 다른 해 보다도 새해 해돋이를 계획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서울에서 가까운 강원도의 해돋이 명소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살펴보시고 해돋이 여행 계획에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1. 낙산사
낙산사는 서울에서 2시간이 조금 넘는 양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은 물론이고 강원도 여행을 해보신 분이라면 한 번쯤 방문해 본 기억이 있으실 것입니다. 양양 낙산사는 바다를 품고 있는 사찰로 일출 명소 중에서도 단연 가장 아름다운 곳 중 하나입니다.
낙산사에 일출을 보러 가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바다 위에 떠오르는 태양과 사찰의 정자들, 나무들이 어우러져서 그야말로 한 폭의 그림과 같은 풍경이 펼쳐지기 때문에 잊을 수 없는 감동을 선사합니다.
- 주소 : 강원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로 100
- 입장료 : 문화재 구역 지정으로 입장료 무료
- 운영시간 : 매일 6:00 ~ 17:30 (동계)
- 주차 : 의상대 주차장 (후문 주차장) / 공영 주차장 / 낙산 비치호텔 주차장
- 1월 1일 일출 예상 시간 : 오전 7시 42분
양양 낙산사는 생각보다 큰 사찰이라서 넓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정문 매표소 쪽에 가까운 낙산 공영 주차장과, 후문에 위치한 의상대 주차장, 그리고 낙산비치 호텔 쪽에 주차를 하고 이동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 일출을 보기 위해서는 의상대 주차장에 주차를 하는 것이 가장 가깝고 좋습니다. 주차료는 1일 4,000원입니다. 주차 후 안내되어 있는 길을 따라 이동하면 낙산사의 가장 동쪽 끝의 길로 올라가게 되는데 이동 로에 ‘근심이 풀리는 길’ 그리고 ‘해맞이 길’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해맞이 길을 따라가면 마주하게 되는 의상대에서 바라보는 일출은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양양 8경 중 하나로도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낙산사 내에서도 의상대는 관동팔경에 속하기도 합니다. 의상대에서 ‘소원이 이루어지는 길’을 따라 5분 정도 더 들어가면 있는 홍련암에서도 멋진 해를 맞을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영금정
속초의 여행 코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곳 중 하나가 바로 영금정입니다. 영금정은 속초 시내에서도 가깝고 주변에 볼거리가 많아서 속초 여행 중 많이 들르는 관광지입니다. 이 영금정이 유명한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해돋이 정자와 전망대 때문인데 강원도의 일출 명소로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주소 : 강원도 속초시 영금정로 43
- 입장료 : 별도로 없음
- 이용 시간 : 상시 이용 가능
- 주차 : 속초시 수산 협동조합 주차장 이용 가능
- 1월 1일 일출 예상 시간 : 오전 7시 43분
영금정은 파도가 석벽에 부딪치면서 내는 소리를 거문고를 타는 것과 같은 소리를 낸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 실제 영금정에서 파도 소리를 들으면 잊히지 않을 정도로 기억에 남습니다.
주소를 찍고 도착하면 속초시 수산 협동조합 주차장이 영금정 정자로 가는 계단 바로 앞에 있어서 주차가 쉽고 편합니다. 주차장도 넓은 편이고 승용차 기준 30분에 1,000원의 주차요금이 부과되며 10분당 300원의 추가 요금이 붙기 때문에 1시간 기준 1,900으로 요금도 저렴한 편입니다.
다른 일출 명소 중에서도 영금정은 부모님과 동반해서 방문하시면 좋은데, 바로 주차장이 앞에 있어서 차에서 내려 영금정 정자까지 이동거리가 짧고, 계단을 오르시기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영금정 동명해교 돌다리까지 올라갈 수 있는 엘리베이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동명해교를 건너 맞이하는 일출은 마음까지 탁 트이는 감동과 여유로움을 함께 줄 것입니다.
3. 하조대
양양 하조대는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하광정리에 있는 명승지로 양양 팔경의 하나이며 명승 제68호로 지정된 곳입니다. 하조대 근처는 암석해안으로 바위와 암석들로 이루어져 있고 주변의 숲과 암석들이 어우러져 언제 가더라도 좋은 경치를 선물해 주는 곳입니다.
하조대 정자 앞 소나무는 애국가의 동영상 첫 소절에 실린 곳으로도 유명한데요, 암석해안인 하조대의 절벽 윗부분에 있는 정자는 1955년에 세워진 것으로 소나무와 어우러진 절경이 사계절 언제라도 감동을 안겨주는 곳입니다.
- 주소 :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조준길 99
- 입장료 : 별도로 없음
- 이용 시간 : 매일 이용 가능
- 주차 : 하조대 주차장, 하조대 전망대 주차장
- 1월 1일 일출 예상 시간 : 오전 7시 41분
일출을 보기 위해 하조대를 방문하면 어디로 가야 할지 당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강원도의 다른 명소와 달리 별도로 공영으로 운영하는 주차장이 없어서 이른 시간 차를 가지고 가면 주차 고민을 하기 마련입니다. 먼저 하조대 주차장은 하조대 전망대 앞 주차장과 하조대 주차장 2군데가 있습니다.
제 경험상 하조대 전망대나 하조대 해수욕장보다는 하조대 정자가 일출이 가장 아름답게 잘 보이는 곳입니다. 하조대 정자 쪽으로 가려면 하조대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면 가장 가깝고 좋습니다. 하지만 하조대 주차장은 공간이 좁아 10대 내외의 차량 이상 주차하기가 힘들어 일찍 서두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하조대 주차장 쪽에 주차를 못하셨다면 하조대 전망대 앞쪽 길에 주차를 하시고, 조금 걸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조대 정자는 주차 후 조금 올라가야 하지만 하조대에서 일출을 본 사람은 오래 잊지 못한다고 하니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 새해를 맞이하는 첫 날 가족들과 연인들과 떠오르는 해를 마주 보는 경험은 아마도 특별한 일 일것입니다. 서울에서 너무 멀지 않은 곳으로 추천 드렸으니 연말 서울 여행을 오신분들도 동해안의 일출을 보시고 가시는 경험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가오는 새해 모두 복 많이 받으시고 일출 보시며 희망찬 기운도 얻으세요!!
[ 함께 보면 좋은 생활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