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겨울이 오나 싶더니 주말 날씨가 영하권을 오가면서 완연한 겨울이 왔습니다. 날씨가 차가워지면서 먼저 신경 쓰는 것이 가정 내 난방비인데요, 겨울철 무심코 하는 행동 몇 가지 때문에 난방비가 폭증한다고 하니 가정에서 하지 말아야 할 습관들을 알아보고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습관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난방비 절약하는 보일러 '외출 모드' 사용법
밤사이 보일러를 틀고 주무시고, 아침에 가족들이 모두 집을 나서거나 비우게 되면 보통 보일러 모드를 ‘외출모드’로 하는 집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습관이 난방비를 올릴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흔히 하는 착각이 외출모드로 해 놓으면 전날 데워 놓은 집안의 온도가 유지되고, 보일러 가동 시 빠르게 작동하여 난방비를 줄여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외출모드는 10도 이하에서만 작동됩니다.
10도 이하에서만 작동하는 ‘외출모드’는 보통 집안의 온도를 24도 이상으로 난방 해 놓은 집의 경우 ‘외출모드’를 작동하는 순간 떨어지게 됩니다. 보일러를 끄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시 실내 온도를 올리려면 가스비가 왕창 들게 됩니다.
<외출 시 보일러 설정 방법>
몇 시간 외출 시 (짧은 외출) → 실내 온도보다 3도 낮게
긴 시간 외출 시 (장기간 외출) → 외출모드 (동파방지)
그렇다면 외출 시에 어떻게 해 두어야 가스비 폭탄을 막을 수 있을까요? 가장 기본적으로 겨울철에는 보일러 전원을 절대 끄지 말아야 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보일러로 집안을 데우는데 가장 빠르게 짧은 시간 데워야 난방비가 절약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출모드’ 사용방법은 몇 시간 외출하는 경우에는 실내 온도보다 3도 정도 낮게 설정해두고, 장기간 외출의 경우에는 동파방지를 위해서 외출모드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모드와 온도 모드 사용법>
단열 잘 되는 집 → 실내 모드 온도 설정하고 계속 켜두기
단열 잘 안되는 집 → 온돌 모드 80도 (온도 더 낮추면 보일러가 계속 돌아가 가스비 높게 나옴)
추가로 보일러에 있는 실내 모드와 온돌 모드 중에서 어떤 설정이 난방비에 효과적인지 궁금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 모드와 온돌 모드는 집의 단열 정도와 관련이 있는데요, 단열이 잘 되는 집의 경우에는 실내 모드에서 온도를 설정하고 계속 켜두는 것이 좋고, 단열이 잘 안되는 집의 경우에는 온돌 모드 80도로 설정해 두면 좋습니다.
단열이 잘 안되는 집의 경우에는 온돌 모드의 온도를 더 낮추면 계속 돌아가느라 가스비가 왕창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난방비 절약하는 보일러 '온수 모드' 설정법
겨울철 난방비는 집안 온도를 높이는 것 다음으로 온수 사용도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온수 모드 설정도 중요한데요, 보통은 그냥 온수 모드 설정은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하는 집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온수 온도를 잘 설정하면 난방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온수 온도를 너무 높이면 결국 냉수가 섞여서 낭비하는 경우가 많아서 온수 온도를 최대한 낮게 설정하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온수 온도의 경우 보통은 60도 이상으로 하시는 집들도 많은데 40도 정도로 설정하시면 좋습니다.
추가로 주택의 경우에는 한파가 찾아오면 동파 방지에도 신경을 쓰셔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돌린 뒤 물을 뚝뚝 흐르게 틀어 두면 동파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냉수는 보일러를 안 거치기 때문에, 냉수 쪽으로 돌려 놓고 물을 틀어 두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하니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3. 난방비 절약하는 창문 단열재 붙이는 방법
날씨가 많이 추워지면서 창문으로 들어오는 한기를 막기 위해서 창문에 뽁뽁이를 붙이는 가정도 있습니다. 그런데 무조건 모든 창문에 단열재를 붙이는 것이 이득은 아니라고 합니다.
집안에 있는 창문 중에서 남향으로 있는 창문의 경우에는 낮 시간에 햇볕을 받아들여서 집안으로 에너지를 들어오게 해줍니다. 그래서 햇볕을 받는 것만으로도 집안 내부 온도를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뽁뽁이를 남향 창문에 붙이게 되면 오히려 햇볕으로 받는 에너지를 감소시키는 역효과를 불러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뽁뽁이를 창문에 붙이실 때는 북향과 동향의 창문에만 붙이는 것이 난방비를 줄이는데 훨씬 효과적이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난방 효과에 대한 팁을 드리자면 보일러를 틀자마자 가습기를 틀면 좋습니다. 습기가 있으면 습기가 열을 머금어 순환하기 때문에 실내 온도가 빨리 오른다고 하니 가스비 절약을 위해서는 보일러 틀자마자 가습기를 틀어보는 것을 실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참고하시면 좋은 생활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