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7일 올해 60회를 맞이하는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올해 흥행한 많은 영화들과, 많은 사랑을 받은 드라마 중에서 어떤 작품과 또 어떤 배우가 수상했는지 궁금한데요, 그래서 오늘 제60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수상한 부문별 수상작품과 수상자 명단, 그리고 후보들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핵심만 정리했으니 살펴보시고 궁금한 정보 얻어 가세요.
1. 백상예술대상 수상자(수상작) 명단, 수상소감
가장 궁금하신 부분이 바로 제60회 백상예술대상 수상자와 수상작입니다.
백상예술대상은 연말에 몰린 여느 시상식들과는 달리 봄에 진행되는 시상식인데요, 지난 1년간 방영, 상영 또는 공연된 TV / 영화 / 연극 부문의 제작진과 출연자에게 시상하는 국내 유일의 종합 예술상입니다. 따라서 부문별로 각 시상이 이루어집니다.
[ TV 부문 수상 ]
- 대상 : 무빙
- 본상 작품상 드라마 : 연인 (MBC)
- 본상 작품상 예능 : 태어난 김에 세계 일주 2 (MBC)
- 본상 작품상 교양 : 일본 사람 오자와 (KBS 1TV)
- 본상 연출상 : 한동욱 (최악의 악)
- 본상 극본상 : 강풀 (무빙)
- 본상 예술상 : 김동식, 임완호 (고래와 나 촬영)
- 본상 최우수연기상 남자 : 남궁민 (연인)
- 본상 최우수연기상 여자 : 이하늬 (밤에 피는 꽃)
- 본상 조연상 남자 : 안재홍 (마스크 걸)
- 본상 조연상 여자 : 엄혜란 (마스크 걸)
- 본상 신인 연기상 남자 : 이정하 (무빙)
- 본상 신인 연기상 여자 : 유나 (유괴의 날)
- 본상 예능상 남자 : 나영석
- 본상 예능상 여자 : 홍진경
[ 영화부문 수상 ]
- 대상 : 김성수 (서울의 봄)
- 본상 작품상 : 서울의 봄
- 본상 감독상 : 장재현 (파묘)
- 본상 신인감독상 : 이정홍 (괴인)
- 본상 최우수연기상 남자 : 황정민 (서울의 봄)
- 본상 최우수연기상 여자 : 김고은 (파묘)
- 본상 조연상 남자 : 김종수 (밀수)
- 본상 조연상 여자 : 이상희 (로기완)
- 본상 신인연기상 남자 : 이도현 (파묘)
- 본상 신인연기상 여자 : 김형서 (화란)
- 본상 각본상(시나리오상) : 유재선 (잠)
- 본상 예술상 : 김병인 (파묘/음향)
[ 연극 부문 ]
- 본상 백상 연극상 : 극단 / 미인 – 아들에게 (부제:미옥 앨리스 현)
- 본상 젊은 연극상 : 연출 / 이철희 – 옛 전통의 새로운 움직임
- 본상 연기상 : 강해진 – 아들에게 (부제:미옥 앨리스 현)
[ 특별상 ]
- 본상 PRIZM 인기상 남자 : 김수현 (눈물의 여왕)
- 본상 PRIZM 인기상 여자 : 안유진
2. 백상예술대상 시상식 이슈 및 수상소감
첫 번째, 올해 백상예술대상의 TV 부문 대상은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이 차지했는데요, 지난 2022년 ‘오징어 게임’에 이어 역대 2번째 OTT 시리즈의 대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아울러 ‘무빙’은 본상 극본상과 남자 신인 연기상까지 받으면서 이번 백상예술대상에 큰 이슈를 남겼습니다.
두 번째, 12.12 군사 반란을 소재로 한 영화 ‘서울의 봄’은 지난해 1300만 관객을 동원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이날 영화 부문 대상과 작품상 그리고 남자 최우수 연기상까지 받으며 3관왕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세 번째, 그동안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지만 백상예술대상과는 인연이 없었던 배우 황정민과 남궁민 두 배우는 이번에 각각 영화와 TV 부문에서 남자 최우수 연기상을 수상했습니다. 남궁민은 수상소감에서도 이런 내용을 전하며 오늘 수상소감을 말할 수 있어서 좋다고 전했으며, 황정민은 수상 소감 중에 아내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습니다.
네 번째, 올해 최다 수상작은 단연 2024년의 첫 천만 관객 영화인 ‘파묘’였습니다. ‘파묘’는 영화부문 감독상, 여자 최우수 연기상, 남자 신인 연기상, 예술상까지 총 4관왕의 영예를 누리며 과연 천만 관객 영화 답다는 인상을 남겼습니다. 특히나 이날 이도현은 군복 차림으로 시상식에 참석해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래 이도현님의 수상소감도 보고 오세요.)
다섯 번째, 올해 백상예술대상의 가장 큰 이슈 중의 하나는 바로 수많은 예능 프로그램을 연출한 나영석 PD가 남자 예능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수상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나영석 PD는 수상소감에서도 당혹스러움을 보이며 놀라워했는데요, PD가 예능상까지 받으며 나영석 PD의 인지도와 인기를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여섯 번째, 마지막으로 특별무대를 보여준 이순재 선생님의 '예술이란 무엇인가?'가 현장의 많은 배우들에게 큰 감동을 안기면서 기립박수를 받았습니다. 90세의 연세에도 열정을 보여주신 이순재 선생님의 연기는 화면으로 봐도 감동적이었는데요, 이순재 선생님의 특별무대 전 나레이션을 해준 이병헌 배우님의 목소리도 정말 차분하고 좋았습니다. 아래 영상으로 한번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3. 백상예술대상 시상식 소개
[ 제60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 ]
- 일시 : 2024년 5월 7일 (화) 오후 5시
- 장소 : 코엑스 D 홀
- 진행 : 신동엽, 수지, 박보검
- 중계방송 : JTBC, JTBC2, JTBC4
백상예술대상은 1965년에 한국 대중문화 예술의 발전과 예술인의 사기진작을 위해 제정한 시상식으로 1년간 방영 또는 상영한 TV / 영화 / 연극 부문의 제작진과 출연자에게 시상하는 종합 예술상입니다. 매년 4월 말에서 5월 초에 진행하는 것으로 여느 시상식이 연말에 진행되는 것과는 차별화되고 있습니다.
TV 부문에서는 지상파 3사 연기대상/연예대상 이상의 권위를 자랑하는데요, 특히 2010년대 이후 자체 시상식이 없는 종편과 케이블, OTT 서비스의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의 입지가 날로 올라가는 상황에서 이런 모든 방송사의 작품들까지 모두 수상 후보에 오르기 때문에 개별 방송사에서 진행하는 지상파 연기 대상과 연예대상 이상으로 권위 있는 것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명칭은 1965년 제1회부터 1983년 제19회까지는 한국 연극영화예술상, 1984년 제20회와 1985년 제21회에는 한국연극영화TV예술상, 1986년 제22회에는 한국 백상예술대상으로 명칭이 바뀌었다가, 1987년 제23회부터 백상예술대상으로 변경되어 지금까지 쭉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생활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