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여름이 항상 찾아오듯 에어컨 없이 지내기란 상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6월 초부터 갑작스레 찾아온 무더위에 에어컨을 켜지 않고는 도저히 견딜 수 없는 여름이기에, 에어컨 사용에 대한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보다 효과적으로 에어컨을 작동시키고 사용하면 전기 요금을 대폭 절약할 수 있다고 해서 오늘은 그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사용 방법 5가지 꼭 참고하셔서 바로 적용해 보세요.
1. 에어컨 틀 때 처음 파워모드를 눌러 단시간 희망온도에 도달하기
에어컨을 처음 틀 때 희망하는 온도에 단시간에 도달하는 것이 전기를 많이 먹는 실외기 작동을 최소화할 수 있어서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에어컨을 가동할 때 단시간에 희망온도에 도달하기 위해서 짧은 시간 파워모드나 강풍으로 작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파워모드나 강풍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오히려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 잠깐 동안 빠른 시간에 온도를 떨어뜨릴 때만 사용하고 적정온도와 풍향으로 변경해 주어야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지 말고 온도 유지하고 켜놓기
실제로 여러 연구 결과와 통계 자료들을 보면, 에어컨이 처음 켜질 때까지 필요한 전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초기 전력 소비가 매우 높은 만큼 에어컨을 지속적으로 켜두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조언합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면 전력 소비량이 높아져서 에어컨을 계속 켜놓는 것이 전기 요금을 더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만, 2011년을 기준으로 그 이후에 나온 에어컨 모델의 경우에는 적정온도에 도달한 후 약하게 지속적으로 에어컨을 켜두어 유지하는 것이 전기 절약에 더 도움이 되는 반면, 그 이전 모델인 구형 모델의 경우에는 오히려 끄는 것이 더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에어컨 가동 시 선풍기를 함께 틀기
많이 알고 계신 방법 중에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에어컨 전기 절약 사용방법 중 하나는 바로 선풍기와 함께 틀기입니다. 선풍기를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방향으로 두어 공기를 순환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면 냉방 효과를 크게 높여주어, 실내가 빨리 시원해지고 전력 소모량도 적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컨을 가동할 때 선풍기를 함께 틀어주면 공기가 순환되어 빨리 시원해지고, 설정 온도를 조금 높게 유지하더라도 충분히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냉기가 고르게 퍼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전기절약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선풍기 함께 틀기는 바로 실천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에어컨 틀고 짧은 시간 방문(창문)을 열기
외출 후 밀폐되어 있던 집에 들어와서 에어컨을 켜는 경우에는 잠깐 동안 방문이나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공기와 차단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에어컨에서 나오는 차가운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할 수 있고, 또 내부에 있는 뜨거운 공기가 나갈 수도 없기 때문에 원하는 온도로 시원해지는데 더 많은 전기가 필요합니다.
잠깐 동안 문을 열어 놓고 에어컨을 켜면 냉기의 흐름이 원활해서 더 빨리 시원해지고, 환기와 함께 갇혀있던 뜨거운 공기를 외부로 내보낼 수도 있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에 훨씬 효율적입니다.
5. 실내 적정 온도인 26도로 설정해서 에어컨 켜기
마지막으로 여름철 실내 에어컨 적정 온도인 26도로 설정하면 전기 사용량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외부와의 온도 차이를 줄여 냉방 효과를 극대화하면서도 전력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위에서 말한 방법 중 에어컨과 함께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사용한다면 실내 적정 온도인 26도를 설정하더라도 피부로 체감하는 온도는 훨씬 더 시원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에어컨 필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 또한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므로 반드시 에어컨 사용 전에 필터를 확인해서 깨끗하게 청소하고 이용한다면 보다 더 좋은 효과를 누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무더운 여름날 필수인 에어컨 사용 시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전기세 절약을 위한 노력이 처음에는 귀찮게 느껴질 수 있지만, 작은 습관들이 모여서 달라진 전기 요금 고지서를 확인한다면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쉬운 관리와 효율적인 사용법을 익혀 누구나 전기세를 줄이면서 쾌적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봅시다.
[ 함께 보면 좋은 생활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