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여당은 11월 23일 국회에서 회의를 열어 ‘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지원 프로그램’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청년들이 미래의 중산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산 형성과 내 집 마련을 돕겠다는 것인데요, 그 상세 내용과 대상 조건 등을 정리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청년 전용 주택 드림 청약통장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을 위해서 당정은 가장 먼저 ‘청년 전용 주택 드림 청약통장’을 통해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 청약통장은 기존의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에서 그 내용과 범위를 확대한 것입니다.
- 대상 –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
- 요건 –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 (기존 연 소득 3천5백만 원)
- 금리 – 연 4.5% (기존 연 4.3%)
- 납부한도 – 월 100만 원 (기존 월 50만 원)
- 기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자 자동 전환
- 기존의 가입 기간과 납입 횟수 모두 인정
가입요건은 연 소득액 3,500만 원에서 5,000만 원으로 완화되고, 34세 이하의 무주택 청년이 가입 대상입니다. 금리도 기존의 연 4.3%에서 연 4.5%로 높아지고, 납부 한도도 월 50만 원에서 월 100만 원으로 늘어납니다.
기존의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저축 가입자들은 새로운 청약통장으로 자동으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기존의 가입 기간과 납입 횟수도 모두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하니 별도로 신청하거나 하는 번거로움도 없고, 기간과 횟수에 지장도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청년 청약통장으로 주택 청약 당첨 시 혜택
청년 전용 주택 드림 청약통장은 이 통장으로 분양에 당첨될 경우에 파격적인 혜택으로 주택 담보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분양 담청 시 분양가의 80% 금액까지 연 2%의 고정금리로 주택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주택 청약 시 반드시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분양가의 80% 금액 대출 가능
- 연 2% 고정금리 대출
- 결혼, 출산, 다자녀 등 요건 충족 시 추가 우대금리 적용
- 2025년 출시 예정
그리고 청약 후 결혼과 출산, 다자녀 등의 요건을 충족할 경우 추가 우대금리가 적용되어 금리가 더 낮아진다고 하며, 이 청년 주택 드림대출은 2025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추가 지원 안 마련
담보대출과 함께 청년들을 위한 전월세 관련 금융 세제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청년들의 경우 당장의 주택 매입보다 전월세 관련 지원이 더 현실적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반가운 소식입니다.
시중은행의 높은 금리 전세 대출을 저리의 주택 기금 전세 대출로 전환하는 대환 지원을 확대하고, 월세 세액공제 한도도 늘리겠다는 방침인데, 구체적인 지원내용이 나오면 상세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시중은행 전세 대출 저리 주택 기금으로 전세 대출 전환 확대
- 월세 세액공제 한도 확대
추가로 현재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층 연령 기준을 30대 후반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주장에도 적극 검토라는 긍정적인 피드백이 오고 갔다고 하니 앞으로 연령 확대에 대한 부분도 예의주시해서 보다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생활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