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이 되면서 봄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끼는 요즘인데요, 날씨가 많이 따뜻해지면서 봄꽃이 피는 시기도 점점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봄꽃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벚꽃입니다. 많은 분들이 봄을 만끽하기 위해 벚꽃시즌을 기다리고 있는 만큼 오늘은 지역별 벚꽃 개화시기를 총정리 해볼까 합니다. 꼭 가봐야 하는 벚꽃 명소도 살펴보시고 지도를 따라 가족과, 연인과 벚꽃 보러 떠나보세요.
1. 2024년 지역별 벚꽃 개화시기
벚꽃의 개화시기는 2월과 3월의 기온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일조량, 강수량 등도 벚꽃이 만개하는 시기에 영향을 주는데요, 올해는 벚꽃의 개화시기가 전국적으로 평년보다 1일에서 7일 정도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매년 조금씩 시기가 빨라지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러면 지역별 벚꽃 개화시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벚꽃이 가장 일찍 개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곳은 부산입니다. 웨더 아이에 의하면 부산은 3월 22일, 제주 서귀포는 3월 24일로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벚꽃이 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늦게 개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인천과, 춘천으로 4월 7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거의 2주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 서귀포 : 3월 24일
- 남부 지방 : 3월 22일 ~ 3월 31일
- 중부 지방 : 3월 30일 ~ 4월 7일
- 경기북부, 강원 북부, 산간 지방 : 4월 7일 이후
2. 지역별 꼭 가봐야 할 벚꽃 명소
매년 봄이면 피어나는 벚꽃이지만, 볼 때마다 마음을 설레게 하는 벚꽃을 풍성하게 보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있습니다. 지역별 벚꽃 개화 시기에 맞춰 벚꽃 명소를 찾아보면 즐거움이 배가 될 텐테요, 그래서 서울, 전라도, 경상도 지역별 가장 유명한 벚꽃 명소 소개해 드립니다. 간단한 입장 방법과, 주차, 그리고 팁들도 함께 알려드리니 살펴보세요
<서울 경복궁>
서울에 있는 많은 궁궐들 중에서도 경복궁은 규모만큼이나 다양한 봄꽃을 만나볼 수 있는 봄꽃 명소입니다. 특히나 봄에 피어나는 벚꽃은 궁궐 곳곳에서 아름다운 풍경으로 관람객들을 맞아주는데요, 경복궁에 가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경회루 주변에 길게 늘어진 수양 벚꽃을 배경으로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는 많은 분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관람시간 : (3월~5월) 화~일 09:00 ~ 18:00
- 이용요금 : 만 25세~만 64세 3,000원 (만 25세 이하, 만 76세 이상 무료)
- 한복 착용자는 입장 무료 /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입장 무료
< 광주 중외공원 >
광주 중외공원은 1년에 단 한 번 하늘 위에서 꽃길을 달려볼 수 있어서 인기 있는 곳인데요, 바로 중외공원의 관람 포인트라고도 할 수 있는 하늘 자전거입니다. 다양한 봄꽃과 드넓은 잔디밭이 있어서 가족과 함께 피크닉을 즐기기도 좋은 중외공원은 공원 내 하늘자전거를 타면서 그야말로 꽃 길을 달릴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운영시간 : 연중무휴
- 입장요금 : 무료
- 공원 주차장 이용 가능
<진해 여좌천 >
벚꽃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진해인데요, 그중에서도 진해 여좌천 로망스 다리는 2002년 방영되어 큰 사랑을 받은 드라마 <로망스>의 촬영지로 알려진 벚꽃 명소입니다. 여좌천 옆으로 펼쳐진 약 1.5km의 데크 위로 벚꽃 터널이 형성되어 산책하며 즐기기에 좋고, 인생 사진을 남기기에도 더없이 좋은 곳입니다.
한국 관광 100선에 선정될 만큼 아름답고 풍성한 벚꽃 세상으로 로망스 다리에서 사랑을 고백하면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연인과 가족과 함께 꼭 한번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운영시간 : 상시개방
- 이용요금 : 무료
- 주차이용 : 진해역 공영주차장 이용가능
3. 2024년 벚꽃 축제 일정 정리
지역별로 벚꽃 축제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지역별 개화 시기에 맞춰서 축제도 일정도 함께 계획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축제 일정은 보통은 가장 벚꽃이 만개할 때를 예상해서 잡는 만큼 축제 일정에 맞춰서 여행을 계획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참고하실 만한 전국 벚꽃 축제 일정 정리해 드립니다.
- <인천대공원 벚꽃축제> : 4.6(토) ~ 4.7(일)
- <강릉 경포대 벚꽃축제> : 3.26(토) ~ 3.31(목)
- <정읍 벚꽃축제> : 3.28(목) ~ 4.1(월)
- <고창 벚꽃축제> : 3.29(금) ~ 3.31(일)
- <경주 대릉원 돌담길 벚꽃축제> : 3.22(금) ~ 3.24(일)
- <대구 이월드 블라썸 피크닉> : 3.16(토) ~ 4.7(일)
- <양산 물굼 벚꽃축제> : 3.30(토) ~ 3.31(일)
- <진해군항제> : 3.23(토) ~ 4.1(월)
- <하동 화개 장터 벚꽃축제> : 3.22(금) ~ 3.24(일)
- <제주 전농로 왕벚꽃 축제> : 3.22(금) ~ 3.24(일)
- <제주 한림공원 왕벚꽃 축제> : 3.24(일) ~ 4.8(월)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벚꽃 개화시기도 점점 더 빨라지고 그 기간도 짧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올해는 또 역시나 역대 최단기간 개화시기라고 하는데요, 물론 위에 소개해드린 명소가 아니더라도 사시는 곳 주변으로 벚꽃을 소소하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나신다면 올해는 가족들과 함께 봄의 추억을 남기실 수 있는 벚꽃 명소를 찾아보시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생활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