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에코월드는 백두대간 생태 자원과 친환경 녹색문화의 중심 문경에서 영상과 문화 콘텐츠를 결합한 생태, 녹색에너지, 환경 테마의 휴양 문화공간으로 조성되어 어린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모든 연령층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문화 테마파크입니다. 문경 여행을 계획하시면서 단산 모노레일, 고모산성과 함께 가장 인기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1. 위치 및 주차
문경 에코랜드는 경북 문경시 가은읍 왕능길 114이고, 지번 주소는 왕능리 480-4입니다. 문경시내라고 할 수 있는 가은읍에서 위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주변에 식당, 카페 등 편의 시설이 많아서 관람 후 식사하기도 편한 위치입니다.
버스 이용 시 점촌 시외고속버스터미널에서 점촌, 봉암사(가은) 방면 버스를 타고 문경 에코 랄라에 내리면 되고, 기차 이용 시 증평역에서 하차하거나 충주역에서 하차하여 가은 아자개 장터터미널로 오신 후 에코월드를 찾으시면 됩니다.
차량 이용 시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문경새재 IC를 나와 12Km 정도 거리에 있어서 13분 내외로 도착 가능합니다. 주차는 매표소 맞은편 왕릉교 또는 은성교를 건너 넓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는데, 대형 관광버스 주차장부터 많은 대수의 차량이 수용 가능해 주차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주차 비용은 별도로 부과되지 않아 에코월드 관람에 시간 제약이 없으며, 관람 후에도 차량 이동 없이 주차장 근처에 있는 식당과 카페를 이용하기에도 좋습니다. 특히 이곳에는 전기차 충전소도 마련되어 있어서 전기 차량을 이용하시는 분들의 편의에도 좋습니다.
2. 이용 시간 및 요금 할인
<이용 시간>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평일, 주말, 공휴일 동일하게 운영합니다. 단 겨울 시즌인 12월부터 3월까지는 오전 9시 30분부터 운영을 시작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입장 마감시간은 운영 마감인 오후 6시에서 1시간 전인 오후 5시까지입니다. 운영시간은 간혹 변동되는 경우도 있으니 방문 전 전화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요금>
이용요금은 성인은 10,000원, 청소년과 어린이는 9,000원입니다. 만 65세 이상은 경로 할인이 적용되어 6,000원에 문경시민은 5,000원에 이용 가능합니다. 추가로 가은 오픈세트장까지 운영하는 모노레일 탑승 시 2,000원의 추가 요금이 있습니다.
에코월드에 있는 에코타운 내에는 키즈월드 가 있는데 어린이는 5,000원 성인은 8,000원의 요금을 지불하고 별도 시설 이용이 가능합니다. 24개월 미만의 어린이는 확인서 지참 시 무료이니 아이들을 데리고 방문하시는 부모님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할인 예약>
문경 에코월드는 네이버 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한데 5% 할인된 요금인 성인 9,500원 소인 8,500원에 예약할 수 있고, 이용 1시간 전에는 예약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입장권과 키즈 월드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권은 성인은 14% 할인된 12,900원에, 소인은 12% 할인된 14,900원에 예약할 수 있으니 키즈 월드를 이용하신다면 예약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 야외에 위치한 자이언트 포레스트라는 넒은 놀이시설(놀이터), 석탄 박물관 뒤편에 위치한 은성 갱도, 그리고 동굴 내를 이동하는 거미 열차, 탄광 사택촌 등은 별도의 추가 요금 없이 시설이 이용 가능하고,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키즈월드를 가지 않아도 아이, 어른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에 충분합니다.
3. 시설 안내 및 후기
<은성 갱도>
석탄을 캐내기 위하여 1963년에 뚫은 이 갱도는 1994년 은성광업소가 문을 닫을 때까지 실제 사용하던 갱도를 그대로 보존한 곳입니다. 실제 너무 잘 보존이 되어 있어서 그때의 상황을 느껴볼 수 있고, 실제 석탄을 캤던 은성 갱도의 일부에 마네킹 등을 이용해 석탄 캐는 모습을 상세하게 단계별 재현을 해 놓아 실감 나는 현장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갱도의 깊이는 약 800m이고, 석탄을 캐내기 위해 파 들어간 갱도의 전체 길이는 무려 400km나 된다고 하니 그 규모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화면과, 소리까지 갱도 내가 활성화되던 시절을 잘 보여주고 있어 아이들도 어르신들도 흥미롭게 관람이 가능합니다. 갱도 내의 경사길에서는 미끄러울 수 있으니 내부 안전 패드를 잘 밟고 조심히 관람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탄광 사택촌>
탄광 사택촌은 은성광업소 가행 시절 건축되었던 실제 사택촌을 모델로 하였으며, 광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발소, 목욕탕, 주포, 식육점, 구판장 등과 사택촌의 골목길과 사택 내부까지 재연해 놓아서 어르신들은 추억에 젖기도 하고, 어린이들은 신기하게 관람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거미 열차>
거미 열차는 거미 동굴 내를 이동하면서 총 8개의 테마로 이루어진 전시관을 관람하는 체험형 전시공간입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신비로운 터널을 돌면서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테마별로 관람이 필요할 때는 열차가 멈추어 의자가 화면 쪽으로 자동으로 돌아가기도 해서 아이들이 생각보다 좋아합니다.
<가은 오픈세트장>
가은 오픈세트장은 모두 1,2,3 촬영장 3곳으로 되어있고 에코월드 내 산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연개소문을 비롯하여 대왕 세종, 왕녀 자명고, 천추태후, 선덕여왕, 계백, 근초고왕, 광개토 대왕, 뿌리깊은 나무, 대왕의 꿈, 영화 군도, 정도전 등의 촬영지로 활용되었으며, 사극 촬영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도보로 올라가는 길이 마련되어 있지만 경사가 있고, 높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서 보통은 모노레일을 탑승하고 이동합니다. 고지대에 있는 만큼 자연에 둘러싸여 있어서 정말 과거로 들어온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로 아이도 어른도 관람 후 만족도가 높은 곳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생활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