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절정인 계절 5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새 학기 적응으로 아이들과 긴 여행을 망설이신 분들도, 꽃샘추위로 멀리 여행 가시기 어려웠던 분들도 따뜻한 5월이 다가오면서 기다렸던 여행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5월에는 어린이날과, 석가탄신일이 휴일과 겹쳐 대체공휴일로 확정이 되면서 연휴도 많아졌습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도 있는 5월인 만큼 부모님과 아이들까지 모두 만족하면서 즐거울 수 있는 여행지로 문경은 어떠실까요?
부모님과 아이와 함께 방문했던 문경 여행에서 여러 볼거리와 체험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꼭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은 3곳을 알려 드립니다. 살펴보시고 좋은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1. 문경 단산 모노레일
한국 관광 100선에 선정되었다고 하는 문경 단산 모노레일은 그 명성에 걸맞게 왕복 3.6km, 편도 1.8km의 긴 레일 위에 무선 모노레일이 운행하는 곳입니다. 최대 경사가 42도에 달해 올라갈 때 최고 경사 구간에서는 몸이 가로로 누워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하강 시에는 반대로 체감 상 거의 수직으로 서서 내려오는 듯한 스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상부에 하차하면 별별 소원 길이라는 데크 산책로가 있어서 주변 경치를 구경하며 걷기 편하게 되어 있고, 상부 활공장은 그야말로 사방이 뻥 뚫린 경관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패러글라이딩도 즐길 수 있습니다.
곳곳에 그네와 달 등 조형물들이 설치되어 있어서 인생 사진을 남기기에도 좋고, 전망대 휴게소에 들러서 잠시 쉬어 갈 수도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기억에 남을 만한 곳으로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 고모산성 및 문경 오미자 테마 터널
문경 여행을 하시면 방문해 보실 여러 유명한 장소들이 있지만, 이곳은 시간이 촉박하시거나, 짧은 일정으로 방문하셨을 경우 오미자 테마 터널과 고모산성까지 한 번에 둘러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터널의 입구는 강을 가로지르는 영강 철교와 터널과 이어지는 철로를 자연 그대로 살려두어 터널 외부 또한 계절에 따라 멋진 경치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뒤편 고모산성을 오르는 길을 따라 크고 멋진 소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어서 터널 입장 시 웅장함 마저 느껴집니다.
문경 오미자 터널은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해서 좋고, 내부가 평지여서 걷기에도 편안해서 부모님은 물론 어린 자녀까지 방문해서 즐기기에 만족스러운 곳입니다. 그리고 내부에 오미자와 관련된 기념품도 구매 가능해서 부모님께 선물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고모산성은 여러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 만큼 정상까지 오르지 않더라도 초입에서 성곽의 전체가 다 보여 과거로 돌아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의미 있는 곳입니다. 이 두 곳을 한 번에 관람이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3. 문경 에코월드
문경 에코월드는 백두대간 생태 자원과 친환경 녹색문화의 중심 문경에서 영상과 문화 콘텐츠를 결합한 생태, 녹색에너지, 환경 테마의 휴양 문화공간으로 조성되어 어린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모든 연령층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문화 테마파크입니다. 문경 여행을 계획하시면서 단산 모노레일, 고모산성과 함께 가장 인기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야외에 위치한 자이언트 포레스트라는 넒은 놀이시설(놀이터), 석탄 박물관 뒤편에 위치한 은성 갱도, 그리고 동굴 내를 이동하는 거미 열차, 탄광 사택촌 등은 별도의 추가 요금 없이 시설이 이용 가능하고, 모노레일을 타고 오르면 가은 오픈세트장도 관람이 가능한 1석 6조의 관광지입니다.
흔하게 관람할 수 없는 실제 사용했던 갱도 내부를 둘러보거나, 예전 탄광 사택촌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곳은 부모님들께 인기 있고, 놀이시설과 키즈월드 등은 아이들이 놀기에도 좋아서 여러 세대가 함께 방문하여 내부에서 별도로 관람하거나 시설을 이용해도 좋은 곳이여서 여행중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부모님과 아이들을 포함한 대가족이 함께 했던 문경 여행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가족들이 모두 만족했던 곳이었습니다. 많은 인원이 함께해서 모두의 기호를 만족할 수 있는 곳을 찾기 어려울 것 같아서 고민했지만 문경에는 여러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관광지가 많아서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추천해 드린 3곳 외에도 철길 자전거 타기 등 많은 곳이 있지만 저희 가족이 다녔을 경우를 생각해서 추천드렸으니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문경은 월요일 관광지, 식당 등 휴무인 곳이 많으니 일정에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