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일 수요일에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은 용인 에버랜드의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가 중국으로 반환되었습니다. 2020년 7월 20일에 에버랜드에서 태어나 한국인의 사랑을 한몸에 받으며 많은 팬들을 가지고 있는 푸바오는 태어난 지 1354일 만에 중국으로 떠났는데요, 떠나는 날 에버랜드 현장 상황과 중국 도착 후의 소식 등을 정리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에버랜드 푸바오 환송식 생중계
푸바오는 2016년 3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중 친선 도모의 상징으로 보내온 판다 러바오와 아이바오 사이에서 2020년 7월 20일에 태어났습니다. 그동안 에버랜드에서 생활하면서 ‘용인 푸 씨’, ‘푸공주’ 등으로 불리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한몸에 받기도 했습니다. 저도 푸바오 어린 시절부터 가족과 함께 푸바오를 보기 위해 자주 에버랜드를 찾고는 했는데요, 지난 2024년 3월 마지막 공개를 끝으로 푸바오는 반환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푸바오는 2024년 4월 3일 수요일 오전 10시 40분쯤 에버랜드 판다 월드에서 미진동 특수차량을 타고 인천국제공항으로 이동했습니다. 이날 에버랜드는 푸바오 팬들을 위해 오전 10시 40분부터 20분간 판다 월드부터 장미원까지 구간에서 푸바오 배웅 행사를 열었는데요, 배웅 행사는 푸바오를 실은 특수 차량이 해당 구간을 천천히 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3일 오전 용인에는 굵은 빗방울이 떨어졌는데요, 비가 내리는 와중에도 팬들은 입장시간인 오전 10시가 되기 전부터 정문 앞을 가득 메웠고, 6000명의 푸바오 팬들은 눈물 속에서 푸바오를 배웅했습니다. 강 사육사와 송 사육사가 푸바오를 떠나보내기 전 장미 정원에서 푸바오를 대신해 인사말을 전하자 팬들의 울음소리는 더 커졌습니다.
중국 주요 매체들도 푸바오의 환송행사가 진행되는 에버랜드에서 온라인 생중계를 진행하면서 푸바오의 탄생부터 반환까지의 과정을 비중 있게 보도하여 높은 관심을 드러냈는데요, 직접 에버랜드를 방문하지 못하셨던 분들은 환송행사 당일 실시간 중계 영상이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 푸바오 중국 반환 이유
한국에서 태어나서 지금까지 자라 온 푸바오가 왜 중국으로 가야 하는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판다는 멸종 위기 동물로 세계적으로 국제 조약을 통해서 보호하고 멸종되지 않도록 워싱턴 조약으로 보호되고 있는 동물입니다. 판다는 전 세계에서 중국 남부 쓰촨성 지역에만 살고 있는 동물로 이와 같은 노력으로 멸종 위기에서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쓰촨성 지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판다를 번식 및 연구의 목적으로 100만 달러를 받고 중국의 우호국에 임대해 주는 판다 외교를 하고 있습니다. 판다를 다른 나라에 임대하고 임대 기간이 지나면 다시 돌려받아 야생 동물이 멸종되지 않도록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임대한 판다 중에서 태어난 새끼들은 성채가 되면 짝짓기와 번식을 위해서 중국으로 되돌아가야 하는데요, 바로 이 이유 때문에 푸바오는 중국으로 반환되는 것입니다.
한국은 중국으로부터 2016년 러바오와 아이바오를 데려왔고, 푸바오는 그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한국에서 태어나기는 했지만 국제 조약으로 인하여 소유권이 중국에 있기 때문에 푸바오는 반환해야 하는 것입니다. 보내는 것이 안타까운 마음인 것은 누구나 같겠지만, 생각해 보면 성채가 된 푸바오도 짝짓기를 위해서 다른 성별의 판다가 있는 중국으로 가는 것이 푸바오의 생에 맞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슬픔을 다스려봅니다.
3. 푸바오 중국 도착 후 뉴스정리
4월 3일 많은 사람들의 배웅속에 인천공항을 통해서 중국으로 간 푸바오에 대한 관심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 도착 후 푸바오의 상태와 생활 등 많은 뉴스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주요 기사들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국 무사히 돌아간 푸바오 사진 공개돼...공항서 '홀대 논란'도
"푸바오 케이지에 손가락 넣고 찔러"...중국서 포착 '안타까운 근황'
"중국 도착한 '푸바오' 사진 공개.."안전하고 건강한 상태"
"중국 선수핑기지 도착한 푸바오 현재 모습은?..."사과 먹고"
"중국어 마스터한 푸바오 할아버지 "자주 보러 오길 희망"
위와 같은 뉴스들이 나오고 있고, 현지에서 이루어진 강철원 사육사님의 인터뷰 장면도 화재가 되고 있는데요, 영상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푸바오의 남은 판생을 응원하고, 건강하게 잘 지낼 수 있도록 바라면서 잊지않고 관심을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철원 사육사 인터뷰>
“푸바오가 조금 긴장해서 예민했지만 이건 정상이다. 중국 사육사들이 사육 방법을 잘 알고 있고 높은 기술을 가졌기 때문에 문제없다고 본다.”
[ 함께 보면 좋은 생활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