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등교 패션 신경 써야 하는 이유
유치원을 졸업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부모님들은 신경 쓸 것이 많아졌습니다. 영유아 시절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시설의 선생님들께서는 아이들을 어리게 봐주시고 좀 더 많이 챙겨 주시는 부분이 있지만, 학교에 입학하고 나면 아이들 스스로 해야 할 것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아이 스스로 본인의 물건과 겉옷도 잘 챙겨야 하고 운동장이나 교내에서 여러 활동 시 챙겨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중 하루 종일 입고 있는 옷은 아이들이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이의 학교생활이 편안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 입학한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여자아이들의 등교 패션은 꼭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나 여자아이들은 남자아이들에 비해서 옷차림에 관심이 많습니다. 입학 전부터 유치원에 등원할 때 아이들과 옷으로 실랑이를 벌이다가 늦어 본 경험이 여아 어머니들께서는 한 번쯤 있기 마련입니다. 여자아이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한 가지 수단으로 옷차림에 신경을 더 쓰기도 하고, 좋아하는 것을 옷으로 드러내 보이고 싶어 하기도 합니다. 그런 아이들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부모님께서 아이의 취향과 선호도를 고려하면서 옷을 선택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제 초등학생이 된 아이들은 유치원 때처럼 말도 안 되는 옷을 입고 가겠다는 생각을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충분히 설득도 가능하며, 옷을 선택할 때 필요한 부분도 알려주어야 자라면서 독립적으로 본인의 옷차림을 잘 챙길 수 있는 아이로 자랄 수 있습니다.
2. 초등학생 여자아이 옷 선택 시 유의점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요일 별 일과표가 배부됩니다. 그중에서 신경 써야 할 것은 체육시간과 같은 활동이 있는 요일을 먼저 살펴보는 것입니다. 체육시간은 운동장이나 강당에서 진행되는데 팀별로 하는 활동도 많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동작들이 많아 이때 불편한 옷을 입었다면 아이 본인의 불편함은 물론이고 팀에게 불이익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체육이나 활동이 있는 요일에는 스커트와 구두는 반드시 피해야 하고, 액세서리가 많이 달린 옷이나 바짓단이 너무 길거나 넓어서 활동 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옷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잘 의논해서 스커트와 불편한 옷은 활동이 없는 요일에 착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은 점심 급식입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는 대부분 음식을 덜고 치우는 일을 선생님들께서 많은 부분 도와줍니다. 하지만 초등학교에서는 스스로 해야 하는 부분이 훨씬 많습니다. 급식실이 있는 학교는 친구들과 줄지어서 급식실에 가서 직접 식판에 음식을 받거나 덜고 식사 후에도 앉았던 자리나 식판들을 스스로 정리해야 합니다. 급식실이 없는 학교는 교실에서 당번제로 아이들이 직접 친구들에게 급식을 덜어주고 빈 그릇을 모아 반납하기도 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주어진 식사를 하는 것이 아닌 직접 움직이고 스스로 해야 하는 일이 많아졌기 때문에 그 부분들을 고려해서 옷차림에 신경을 쓰면 좋습니다.
여성스러운 스타일을 좋아하는 부모님들께서는 여자아이들에게 화려한 옷을 구매해 주시거나 혹은 아이 스스로가 그런 스타일을 원하는 집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매 끝이나 상의의 상단에 과도한 레이스나 장식이 달려있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급식시간에 소매 장식이 국그릇에 빠지기도 하고 상의를 숙여 음식을 먹다가 식판의 음식물이 상의의 장식에 묻어 여기저기 얼룩이 생겨 아이들이 당황하는 일도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가 원하더라도 이런 점을 아이들에게 미리 알려주시고 가정에서 연습해 보며 아이가 납득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초등학생 여자아이 등교 패션 추천 포인트
먼저 아이마다 원하는 취향을 존중하면서도 위와 같은 유의점을 아이들에게 충분히 알려주기 위해서는 아이들과 함께 옷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성장과 독립을 돕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때 이런 작은 부분들도 함께 하는 것이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학교 내부는 많은 인원이 생활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아이에게 온도가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얇거나 너무 두꺼운 옷이 아닌 온도에 맞게 벗거나 껴입을 수 있는 옷을 착용하게 하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에어컨 온도를 고려해 얇은 긴 팔을 챙겨 주시고, 겨울철에는 조끼를 활용하면 아이가 실내에서 활동 시 팔 동작도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남녀 아이 누구나 선호하는 상하세트의 트레이닝복을 추천합니다. 요즘은 트렌드에 맞게 여러 색상과 디자인으로 예쁜 트레이닝복이나 셋업 스타일의 옷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활동이 편할 뿐만 아니라 소매 끝과 발목 끝이 밴드 처리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손을 씻거나 신발을 갈아 신을 때, 날씨가 굿은 날도 용이하게 착용 가능합니다.
세 번째로 아이가 화려한 옷을 좋아한다면 장식이 달려있는 옷보다는 프린트나 무늬가 들어가 있는 옷을 골라 대신 충족시켜 주시면 좋습니다. 요즘은 SPA 브랜드에서도 다양하고 저렴한 많은 제품들이 있기 때문에 때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무늬의 옷을 구매해 주시면 아이의 욕구도 충족되고 학교생활에서도 거추장스러운 장식이 없어서 더 편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도 트렌드에 민감해서 친구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옷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너무 똑같은 옷을 입는 것은 부끄러워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그럴 때는 아이가 원하고 유행하는 스타일의 옷을 입으면서도 양말이나 스카프 헤어밴드 등으로 포인트를 주면 다른 아이들과 차별화도 되면서 아이가 원하는 스타일을 입을 수 있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