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람안내
제주 돌문화공원은 제주의 형성 과정과 제주민의 삶 속에 녹아 있는 돌문화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여주는 박물관이자 생태공원입니다. 제주 곶자왈 자연을 배경으로 제주의 신화와 역사, 민속을 집대성한 종합문화공원으로 어르신들부터 아이까지 온 가족이 관람이 가능한 명소입니다.
<관람시간>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고, 입장권은 오후 5시까지 발매합니다.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은 휴무이니 참고하셔서 방문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저희는 여행 일정이 토,일,월,화 3박 4일이었는데 처음 계획한 방문일이 월요일이었으나 휴무여서 마지막 날로 변경했습니다.
보통 금요일이나 월요일을 낀 주말 일정으로 여행 계획을 잡으시는 분들이 많으니 반드시 휴무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입장마감은 1시간 전 까지지만, 생각보다 공원 내부가 상당히 넓어서 걸어서 천천히 모든 곳을 다 관람하시고 싶으시면 최소 2시간 전에는 도착하셔서 관람하시길 권합니다.
<관람요금>
관람요금은 25세부터 64세까지 어른은 5,000원이고, 13세부터 24세까지 청소년과 군경은 3,500원의 요금이 적용됩니다.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의 경로자의 경우는 전액 무료 관람이 가능합니다. 초등학생까지의 자녀들과 부모님들과 방문하시는 분들은 연령을 확인하셔서 꼭 무료입장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입장권은 네이버 예매 시 각 500원 할인된 요금으로 예매 가능하고 미사용 시 전액 환불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분 환불이나 부분 사용이 불가능하고, 관람 전일까지 미리 예매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로 무료입장도 가능하니 일정이 맞으시면 혜택도 누리시길 바랍니다.
<위치 및 동부 코스>
주소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남조로 2023이고 전화는 064-710-7731입니다. 공항에서 이동시 30분정도 소요되고, 서귀포에서는 35분, 중문에서는 45분정도 소요됩니다. 한라산을 중심으로 한라산의 오른쪽이면서 동북쪽에 위치하고 있고, 에코랜드 근처입니다. 많이 찾으시는 비자림과 사려니 숲길에서도 가깝고, 주변에 오름들도 많아서 함께 둘러보시기에 좋습니다.
2. 돌문화공원 코스 소개
제주 돌문화공원은 공원 전체가 3자기 코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제1코스는 [신화의 정원]이라는 테마로 돌 박물관, 오백 장군 갤러리, 어머니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고 입구에서 시작되는 좌우 코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보로 이동 시 약 1시간이 소요되며 이동거리는 1300m로 공원 전체 이동이 어려울 경우 가장 많이 선택하시는 관람 코스입니다.
돌박물관에는 제주의 돌 문화뿐만 아니라 지각변동의 모습까지 상세하게 보여주고 있어서 지구과학에 관심 있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습니다. 돌 박물관 지상 야외에 있는 하늘연못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진 스팟으로 유명한데 TV프로그램 촬영과, SNS용 사진으로도 많이 보셨겠지만 장화를 신고 넓게 펼쳐진 물 위를 걸으며 오름을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해 보는 멋진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이와 손을 잡고 장화를 신고 물 위를 걸으면 뛰어다녔는데 아이가 너무 신나고 즐거워해서 기억에 오래 남는 것은 물론 사진도 멋지게 나와서 방문하시는 분들께 꼭 추천하고 싶은 코스입니다.
제2코스는 [제주 돌문화 전시관]으로 제주 돌문화를 시대별, 기능별로 전시하고 있는 제주 돌문화 전시관과 함께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돌문화가 산책길 곳곳에 야외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체 거리는 970m로 도보로 이동 시 약 50여 분이 소요됩니다. 입구에서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1코스의 돌 박물관을 지나 도착 가능합니다.
제3코스는 [제주 전통 초가마을]로 동선거리는 1080m이고 이동 관람 시간은 약50분 정도 소요됩니다. 지금은 사라져버린 옛 마을을 본떠서 세거리 집, 두거리 집, 말 방앗간 등 옛 제주 사람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3. 추천정보 및 후기
<전기 힐링 차 탑승>
앞서 안내 드렸듯이 돌 문화공원은 생각보다 더 넓어서 거동이 불편하신 어른들이나 어린아이들이 오래 걷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내부에는 전기 힐링 차가 유료로 운행 중입니다. 이용요금은 19세 이상 성인은 5,000원 13세 이상 청소년은 4,000원 12세 이하 어린이는 1,500원입니다. 65세 이상 경로자와 장애인, 유공자는 50% 할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희도 탑승을 했는데 탑승하면 안내방송과 함께 공원 전체를 천천히 둘러볼 수 있고, 중간중간에 중요 관람지에서는 정차와 재 탑승도 가능하며, 10분 간격으로 계속에서 돌고있는 전기차를 관람이 끝난 후 정차지에서 기다렸다가 재탑승 하는것도 가능했습니다.
하차 없이 공원 전체를 전기차로 관람 시 대략 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팁을 드리자면 먼저 전체를 한 바퀴 탑승하셔서 둘러보신 후 관람하고자 하는 곳을 정하셔서 부분부분 상세히 재 관람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십니다. 그리고 체험이 있는 3코스까지는 거리가 있으므로 체험 시간에 맞춰서 이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통 초가마을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
3코스 전통 초가마을에서는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현재 안내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23년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석공예, 신서란 공예, 목공예, 죽공예, 제주어학교, 설문대할망 옷 만들기, 전통놀이, 우영팟 농사체험 등이 있습니다. 체험비는 무료이고 인터넷 사전 접수와 당일 현장 접수 모두 가능합니다.
저는 아이와 석공예 체험과 4월 행사 체험인 현무암 미니정원 만들기 체험을 했는데 아이도 저도 너무 만족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석공예 체험은 앞으로 돌 문화공원에 세울 돌하르방을 직접 조각해 보는 것인데 선생님들께서 너무 친절하게 도와주셔서 아이도 너무 좋아했습니다. 현무암 미니정원은 현무암 사이에 다육식물을 심는 것인데 비행기에 조심히 가지고 와서 집에서 잘 자라고 있어서 볼 때마다 추억을 떠올리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