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계절과는 다르게 겨울철이면 어른들도 웅크리고 외부 활동을 줄입니다. 아이들은 더욱 실내활동이 많아지고 그러면서 자연스레 움직임도 적어집니다. 긴 겨울방학 동안 실내에서만 생활하면서 운동량이 줄어드는 것도 문제이지만, 학기 중에도 아이들은 학원 일정까지 끝내면 늦은 시간에 귀가해 시간이 없기도 합니다. 하지만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운동입니다. 오늘은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아이들에게 운동이 꼭 필요한 이유
어린 시절에는 아무리 말리고 해가 저물어가도 놀이터에서 뛰어놀던 아이들이 어느 순간부터 소파나 침대에 누워 핸드폰만 보고 있는 모습들을 어느 가정에서나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학교 입학 후 태권도, 축구, 수영까지 부지런히 운동을 보내던 가정에서도 아이가 학령기에 접어들면 학원 일정을 정하면서 가장 먼저 빼는 것이 운동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운동은 오히려 학령기에 접어들수록, 아이가 커갈수록 더욱 열심히 해야 합니다.
먼저 운동 후 힘들거나 피곤해서 공부에 방해가 될까 운동을 그만두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은 그 반대입니다. ‘공부의 고수가 말하는 최강의 학습법’의 저자 요시다 다카요시는 “장시간에 걸쳐 공부만 계속하면 뇌의 일부분만 계속 사용해 피로감이 느껴지지만, 적절한 운동을 하면 뇌 전체의 균형이 잘 이루어져 뇌의 기능이 활성화되며 보다 많은 뇌세포를 학습에 이용할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아이들은 운동을 통해서 오히려 공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요즘 부모님들의 근심거리인 성조숙증에 꾸준한 운동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습니다. 성장판이 빨리 닫혀 최종 키가 평균보다 작아질 위험이 있는 성조숙증은 성장기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 증가와 운동량 부족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이 뇌하수체 전엽의 자극으로 분비되고 신체 자극을 통해 칼슘이 뼈로 잘 흡수되며 엔도르핀 생성을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성장기 아이들에게 운동은 단순히 키를 키우는 것뿐만이 아니라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해서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기 위해서 운동은 필요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성장하고 싶어하고 더 나아진 자신이 되기를 바랍니다. 어릴 때부터 운동을 통해서 스스로 무엇인가를 포기하지 않고 해냈다는 경험은 아이들에게 자신감으로 이어집니다. 운동을 통해서 변화된 모습을 발견하고, 성장에 칭찬도 받으면서 아이들이 느끼는 효능감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입니다. 사춘기 아이들은 물론이고, 막 학교를 입학한 아이들까지 규칙적인 운동으로 학교생활까지 좋아지는 결과를 불러올 것입니다.
2. 아이들과 함께 운동 습관 가지기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를 깨닫고 운동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아이에게 운동하라고 잔소리 하는 것이 아닌 아이와 함께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먼저 필요합니다.
첫 번째, 매일 일정 시간 함께 운동하는 것입니다. 운동 종목은 아이와 의논해서 관심 있는 것으로 하는 것이 좋고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종목이라면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함께 하는 것이 힘든 경우 종목은 다르더라도 요일이나 일정 시간을 서로 약속하고 반복적이고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말처럼 하루 이틀이 모여서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아이에게 평생의 재산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 실내와 실외 운동을 각각 한 가지 정합니다. 보통은 실내 운동만 하거나, 실외 운동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외 운동만을 정해 놓았을 경우, 날씨의 제약으로 못하는 경우가 반복적으로 생기면 중도에 마음이 풀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실내운동만 할 경우 날씨가 좋거나 공기가 좋은 날도 실내에 갇혀 있어서 의욕이 떨어지고 지루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실내 종목과 실외 종목을 한 가지씩 정해 놓고 한다면 지루하거나, 날씨의 제약 없이 때에 따라 꾸준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 운동 내용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운동은 쉽게 마음먹고 쉽게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을 하다 보면 힘들고, 꾸준한 시간이 투자되기 때문에 오늘 한 번쯤은이라는 마음을 먹음과 동시에 영원히 운동과 멀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그날 운동시간과 운동량, 그리고 자신의 그날 느낌을 기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 역시 운동을 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면 본인이 얼마만큼 성장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꾸준히 해 온 스스로를 자랑스러워합니다.
3. 간편한 운동 소개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하면 거창하게 계획하고 장비나 물품을 먼저 구입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운동 장비가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고, 센터에 등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부모님들도 아이들도 일정한 시간을 비우기 힘들다면 편한 시간대에 꾸준히 할 수 있는 쉬운 운동도 많이 있습니다.
걷기와 뛰기는 아무 장비 없이 누구나 언제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좋은 날은 아침 시간이나 저녁 시간에 아이와 함께 시간과 코스를 정해 놓고 하면 좋습니다. 걷기나 뛰기는 함께 하면서 이야기도 많이 나눌 수 있고, 아이의 수면습관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에 가볍고 편안한 운동입니다.
줄넘기 역시 성장기 어린이에게 빼놓을 수 없는 추천 운동입니다. 요즘은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음악 줄넘기 프로그램도 많고, 부모님과 집 앞에서 같이 뛰면 아이들이 생각보다 재미있어 합니다. 특히 아이가 부모님보다 줄넘기를 더 잘 뛸 때 기분 좋아하는 아이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가정에 하나씩 있는 요가 매트와 폼롤러로 가족이 함께 스트레칭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은 유튜브에 전문가들의 쉽고 재미있는 영상들이 많기 때문에 온 가족이 함께 한다면 아이들은 그 자체를 놀이로 생각해서 시키지 않아도 매일 운동을 즐겁게 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