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서관 추천 양원숲속도서관 천왕산책쉼터

by 남의생각 2023. 2. 20.
반응형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주말이면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 계획을 잡으시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즐겁게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나 공원도 좋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여러 여행지 역시 좋습니다. 그중에서 아이와 함께 책도 읽으면서 여가를 즐길 수 있다면 일석이조 일 것입니다. 오늘은 서울 내 드물게 있는 캠핑장 내 숲속 도서관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1. 양원 숲속 도서관 

 

경의중앙선 양원역 근처에 위치한 양원 숲속 도서관은 2018년 가을에 개관하여 4년이 조금 넘은 도서관입니다. 이곳은 중랑구가 가족형 도서관으로 기획한 그 의도와 맞아떨어져 중랑구민들은 물론이고 중랑숲을 찾는 많은 방문객들이 들르는 곳이 되었습니다.

 

넓은 중랑숲 내에 자리하고 있는 도서관은 가족들이 함께 찾는 중랑캠핑장이 바로 옆에 있어서 캠핑장을 찾은 가족들이 낮 시간에 들러 아이들과 책을 읽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랑숲 공원 내에 넓은 잔디밭과 놀이터도 함께 있어서 주말이면 자리를 펴고 가볍게 피크닉을 나온 가족들 역시 바로 옆에 있는 도서관에 들르기도 합니다.

 

도서관에 들어서면 1층 우측으로 유아, 어린이 자료실이 먼저 위치합니다. 좁은 입구에 비해 안쪽은 상당히 넓은 공간이며 아이들이 자유롭게 움직이고 이동하며 편안하게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영유아는 물론 초등학생과 함께 온 학부형들을 위한 교육관련 도서까지 함께 비치되어 있어서 아이 옆에서 부모님이 함께 책을 읽기에도 편합니다.

 

도서관

 

특히나 유아, 어린이 자료실에는 책상과 의자가 물고기 모양으로 되어있고, 아이들이 오르내리는 단차가 있는 공가에 매트나 쿠션을 설치해서 안전과 재미를 함께 고려한 세심한 인테리어가 눈에 띕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바로 옆 화장실에는 아이들이 사용이 편리하도록 키높이에 맞춘 세면대와 소변기가 마련되어 있어서 아이들을 배려한 점도 돋보입니다.

 

2층 종합자료실에는 일반도서, 신간도서를 비롯하여 월간 잡지와 신문까지 다양하게 비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은 만화책도 다량 보유하고 있어서 공부에 지친 중고생들이나 어른들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며 만화책을 보기에도 좋습니다.

 

도서관 입구에는 간단한 간식과 음료를 판매하는 카페가 자리 잡고 있고, 넓고 큰 공원을 품고 있다는 점도 양원 숲속 도서관의 큰 장점입니다. 따뜻한 봄이 오면 아이들과 함께 캠핑장을 이용해도 좋고, 반드시 캠핑장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중랑숲 공원을 찾아서 아이들과 피크닉을 하며 양원 숲속 도서관을 찾는다면 자연도 느끼면서 책 여행도 함께 누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도서관

 

<양원숲속도서관 방문정보>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송림길 172 양원숲속도서관

교통 : 지하철-경의중앙선(양원역) 도보 8분

          버스-양원역 입구 정류장(07-421) 

         ( 70, 262, 270, 2113, 2227, 2234 )

          주차- 도서관 앞 무료 전용주차장 7자리

                    중랑캠핑숲 2주차장 5분에 150원

운영시간 : 평일 09:00~18:00,

                 토 09:00~17:00, 일 10:00~17: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 법정공휴일)

 

2. 천왕산 책 쉼터 

 

2022년 3월에 개관한 천왕산 책 쉼터는 개관한지 1년도 되지 않은 곳이어서 아직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은 곳입니다. 숲세권이라는 말처럼 자연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는 시민들을 위해서 공원 내에서 편하게 쉬고 책을 읽으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공원 내에 쉼터를 조성한 곳이 바로 이곳 천왕산 책 쉼터라고 합니다.

 

 

천왕산 책 쉼터는 구로구 항동 천왕산 자락의 천왕도시자연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숲속의 작은 집처럼 아담해 보이는 것과 달리 약 3천여 권의 도서가 비치되어 있고, 신간도서도 많아서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책이 많습니다. 공원 내에 스마트팜, 생태공원, 농업 체험장까지 있으며 넓고 아름답게 공원이 조성되어 있고, 그 가장 위쪽에 자연에 어울리는 나무와 돌로 지어진 도서관은 누가 보아도 한 번쯤 그 문을 두드리고 싶어집니다.

 

천왕산 책 쉼터를 들어서면 왼쪽으로는 북 카페가 있습니다. 그곳에서는 유기농 공정무역 차와 커피, 초콜릿 등의 간식을 주문할 수 있고, 천연소재의 생활용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오른쪽으로는 작은 도서관이 자리하고 있는데 여러 테이블, 의자와 함께 마룻바닥으로 된 넓은 열람공간이 눈에 띕니다. 열람 공간은 전면 통유리창으로 되어 있는데 천왕산의 숲과 나무가 한눈에 들어와서 자연 속에서 책을 읽으며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는 아름답고 따뜻한 공간입니다. 그 외 책 쉼터 주변으로 해먹이나 나무로 된 의자들이 조성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자유롭고 편안하게 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천왕산 책 쉼터 바로 위쪽으로는 천왕산 가족캠핑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캠핑장을 찾아서 자연을 느끼고 낮 시간에 산책과 더불어 책 쉼터를 찾아 책을 읽는 가족들도 많습니다. 또한 공원을 걸으며 잠시 카페에 쉬러 들렀다가 책장을 넘기는 사람들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도심 속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책과 자연과 함께 치유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봄이 오는 3월에는 캠핑장이나 공원을 찾아 아이들과 뛰어놀며 자연과 함께 책을 누리는 사치를 부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서관

 

<천왕산 책쉼터 방문정보>

 

주소 : 서울시 구로구 항동 149

주차 : 캠핑장 이용시 캠핑장 주차장 이용가능

          별도 주차장은 없으며 차로 한쪽 갓길 주차

운영시간 : 10:00~18:00 (월요일 휴관)

 

 

반응형